CRM
CRM
개요
  • CRM은 과거의 대중 마케팅(Mass Marketing), 세분화 마케팅(Segmentation marketing), 틈새 마케팅(Niche marketing)과는 확실하게 구분되는 마케팅의 방법론으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의 Individual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에서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했습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CRM은 지속적인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고객들의 현재와 미래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지속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과의 관계를 친밀하게 유지시켜 나가는 전사적 차원의 비즈니스전략입니다.
    기술적 관점에서의 CRM은 다양한 기술요소를 이용해 고객들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정보들을 수집하여, 이 자료들을 이용해 마케팅, 세일즈 등에 적용시켜 효율적인 고객 의사결정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의 집합체입니다.
필요성
도입효과
  • 현업부서의 고객정보 무기화 마인드의 장착.
  • 실시간 고객니즈 및 시장 분석의 기능화.
  • 타겟화된 마케팅 방법론에 따른 마케팅 비용 절감 효과.
  • 정밀 고객에 대한 데이터 획득 및 이를 통한 1-to-1 마케팅의 실현.
  • 발견적 기법에 의한 충성고객 확인 및 분석정보를 기반한 서비스, 영업의 집중으로 마케팅 효율의 극대화.
  • 개방형 정보시스템 구성으로 자율성, 유연성 극대화.
  • 시스템 표준화를 통한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